센터 소개

한류연구센터는 한류에 대한 학술 활동을 수행함으로써 한류 연구의 기반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2000년대 초부터 동아시아를 중심으로 관찰된 한국 대중문화의 인기는 지난 20년 동안 영향력을 확장하며 이제는 전 지구적인 문화 현상으로 부상했습니다. 선진국에 걸맞은 품격 있는 국가 이미지를 재고할 시점에 소프트파워로 기능하는 한류의 중요성은 더욱 커져가고 있습니다. 이에 그간 산발적이고 지엽적으로 이루어져 온 한류 연구의 학제간 협력을 강화하고 한류에 대한 더욱 다층적인 담론을 탐구해야 하는 시점입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한류연구센터는 다음과 같은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1) 한류 연구의 기반 강화

한류 현상 및 한류의 원동력인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광범위하고 심화된 연구를 수행하여 이를 이론화하고 공유하고자 합니다. 한류연구센터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를 수행하며, 그 결과를 출판, 학술행사, 교육 등을 통해 공유함으로써 한류 연구를 진흥합니다.

①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 속 한류 수용에 대한 연구

② 한류의 원동력인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연구

③ 아시아 각국의 한류 및 한류와 지역문화 사이의 혼종에 대한 연구

④ 한류 연구 발전을 위한 이론 및 방법론 개발

⑤ 국내 한국 대중문화 관련 저서의 영문 번역서 출판

⑥ 한류 관련 다국어 연구 결과물 아카이빙

 

2) 한류 연구 네트워크 구축

한류연구센터는 국내외 한류 및 한국 대중문화 연구자들의 네트워크를 조성하여 한류 연구의 동시대 국내외 역량을 집중시키는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① 정기적 학술 행사를 통해 국내외 한류 연구자들의 교류의 장 마련

② 방문학자 프로그램을 통한 한류 인적 네트워크 형성 및 관리

③ 국제 컨퍼런스 개최

④ 다종의 연구 프로젝트를 통해 학제간 연구 도모

 

3) 한류 담론을 매개로 한 사회 기여

한류는 단순한 문화 현상이 아닌 한국의 정치·경제·문화·외교·사회 등 제반 문제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습니다. 이에 한류연구센터는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실용적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합니다.

① 한류와 한국 대중문화 진흥을 위한 정책연구 자문 및 관련 전문가 집단과의 협업

② 한류 관련 공공외교 정책 마련에 기여

③ 한류 관련 미디어 자료 아카이빙 등을 통해 문화유산으로서의 한류 담론에 기여

④ 한류 및 한국 대중문화 관련 사회적 이슈에 대한 라운드테이블 및 세미나를 통해 비판적 담론 제공

 

4) 교육을 통한 한류 연구 확장

한류연구센터는 한류에 대한 연구 및 담론을 지속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하나의 방법으로서 한류 및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을 고안하고 진행합니다.

① 학문후속세대 양성을 위한 교육 및 학술 프로그램 마련

② 한류와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 개발

③ 국내외 문화산업종사자 및 한국대중문화에 관심 있는 대중을 대상으로 한 한류 및 문화감수성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