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및 배경
본 연구는 한류를 새로운 하나의 창의 산업 형태로 간주하고 그 산업적 특성과 문화적 구성체로서의 특성을 통합적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이에 해외에서의 성공을 이끌어낸 한국 대중문화산업을 ‘한류 창의 산업 (Hallyu Creative Industry)’으로 개념화하고, 이 예외적 성공과 발전의 설명되지 못한 요인을 인간의 행동성과 가치 추구 등 인적 차원에서 찾으려 한다. 이를 위해 한류 창의 산업의 주역인 기획자, 프로듀서 등 산업적 생산자에 주목한다. 이들이 가진 기업가정신과 그 실천 경험 및 방식을 탐구하는 동시에, 이들이 이해 및 공유하는 한류 창의 산업의 미적 차원, 윤리적 태도, 그리고 지향하는 가치를 함께 조사한다. 동시에 같은 맥락에서 2차 생산자라고 할 수 있는 한류 팬들에게도 주목하며 이들이 공유하고 있는 한류 창의 산업의 특별한 경험과 이해, 미적 차원과 윤리적 태도, 그리고 지향하는 가치에 대해서도 조사한다. 결국 본 연구의 목적은 한류 창의 산업의 산업적 특성이 어떻게 특정한 문화적인 특성과의 접합(articulation)을 통해 형성되었고 발전했으며 기획되고 있는지를 탐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내용 및 방법
본 연구는 연구내용에 맞는 양적, 질적 연구 방법을 모두 활용한다. 첫 번째 연구내용인 글로벌 문화생산 주체로서 한류 창의 산업의 산업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문헌연구와 데이터 분석 그리고 산업과 수용의 국제 비교 연구를 진행한다. 두 번째 연구내용인 한류 창의 산업의 문화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생산자 연구를 진행한다. 90년대부터 한국 창의 산업 속 빅 이벤트를 수집 및 분석하기 위해 여러 문헌을 검토하는데, 이는 생산자 인터뷰의 질문형성을 위한 준비 과정이기도 하다. 또한 한류 창의 산업의 대표적 성공작들이 어떤 가치를 담고 있는지를 통시적으로 분석하는 내용분석도 함께 진행한다. 세 번째 연구내용인 한류 창의 산업의 글로벌 수용에 대한 국제 비교 연구를 위해서는 프랑스 내 조사연구와 연동한 서베이를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