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외교학과에서 학사 과정을 밟으면서 사람과 세상을 매개하는 가장 강력한 힘이 문화에 있다는 것을 느끼고 동 대학의 언론정보학과에서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TV, 영화, 아이돌, 온라인 커뮤니티 등 대중문화와 디지털문화의 전 영역을 꾸준히 향유해온 덕에 덕업일치를 이룬 연구자가 되었다. 주로 미디어 문화를 통해 관찰되는 정체성과 친밀성의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고 담론 분석, 인터뷰, 현장 관찰 등의 질적 방법을 활용한 연구를 수행한다. 박사학위논문과 단행본 <미백: 피부색의 문화정치>를 통해서 한국 미디어 문화의 핵심 미학인 미백과 K뷰티에 대해 반인종주의적이고 포스트식민주의적인 해석을 제시했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과 동아시아 사회의 ‘종족-미디어정경(ethno-mediascapes)’에 주목하며 인종∙종족 문제와 미디어 환경이 교차하여 만들어내는 여러 현상을 관찰 중이다

저서

  • 연애 정경 (https://www.bookjournalism.com/books/78)
  • 미백: 피부색의 문화정치 (https://culturelook.net/media-and-culture/view/311487@2291412)

역서

  • 화이트: 백인 재현의 정치학 (https://culturelook.net/media-and-culture/view/134791@1603526

논문

  • 박소정·장인희·홍석경 (2021). 일본 내 글로벌 SVOD 서비스를 통한 한국 드라마 수용. <한국언론학보>, 65권 3호, 122-162. 
  • Park, S., & Hong, S-K. (2021). Performing whiteness: skin beauty as somatechnics in South Korean stardom and celebrity. Celebrity Studies, 12(2), 299-313.
  • 박소정·김지윤·장시연·채태준 (2021). 샘 오취리의 스타 이미지 분석을 통해 본 한국 다문화주의의 발전과 한계. <미디어, 젠더 & 문화>, 36권 1호, 137-179. 
  • 박소정 (2020). K-뷰티산업의 피부색주의. <한국언론학보>, 64권 6호, 124-160. 
  • Jang, E., Park, S., Lee, J., & Hong, S-K. (2019). Beautiful and masculine: male make-up YouTubers and heteronormativity in South Korea. Journal of Popular Culture, 52(3), 678-702. 
  • Hong, S-K., Park, S., Park, D., & Oh, S. (2019). Geography of Hallyu studies: analysis of academic discourse on Hallyu in international research. Korea Journal, 59(2), 111-143. 
  • 박소정·홍석경 (2019). K-뷰티의 미백 문화에 대한 인종과 젠더의 상호교차적 연구를 위한 시론: 화이트워싱/옐로우워싱 논쟁을 중심으로. <언론정보연구>, 56권 2호, 43-78. 
  • 홍석경·박대민·박소정 (2017). 한류연구의 지식연결망 분석. <한국언론학보>, 61권 6호, 318-353. 
  • 박소정 (2017). ‘아재’라는 호명의 독: 대중문화 속 ‘아재’ 코드가 헤게모니적 남성성을 구축하는 방식. <미디어, 젠더 & 문화>, 32권 3호, 87-121.
  • 박소정 (2016). 신자유주의 한국사회에서 연애하기: 2008년 이후 한국 로맨틱 코미디 영화의 재현을 통해 본 연애. <미디어, 젠더 & 문화>, 31권 3호, 173-217. 
  • 홍석경·박소정 (2016). 미디어 문화 속 먹방과 헤게모니 과정. <언론과 사회>, 24권 1호, 105-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