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불문학과에서 학사과정 중 롤랑 바르트의 대중문화 속 신화와 이데올로기 비판작업에 영향을 받아 동 대학의 신문학과 (현 언론정보학과)로 전공을 바꿔서 진학, 미디어이벤트로서 Live Aid의 현실구성에 대한 석사논문을 썼고 박사과정 수료후 프랑스 그르노블대학에서 미디어의 현실구성에 대한 화용론적 분석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1995년 귀국 후엔 방송위원회 선임연구원으로서 방송정책의 생산을 현장에서 경험했고, 이것은 문화연구가 현실에 대한 비판적 개입을 하는 방식의 일원으로 정책적 함의를 지니며 발전해야한다는 생각을 지니게 되었다. 2000년-2013년 프랑스 보르도대학 언론정보학과 부교수 기간엔 프랑스의 다문화 시민성에 대해 영상방법론을 활용한 대규모 연구를 진행했고, 이 기간에 세계 속 한류현상에 대한 현장연구를 시작, 서울대에 부임한 2013년 이후엔 한국 대중문화와 한류, 디지털 미디어실천과 문화적 형식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2018년부터는 현재 한국 문화산업과 한류발전의 하부구조로서 방송영상을 포함한 대중문화아카이브 건설을 위한 기초 연구와 더불어 한류발전의 마일스톤 역할을 한 BTS에 이어 Netflix연구를 진행중이다.

저서

  • 세계화와 디지털 문화 시대의 한류(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81246152)
  • 드라마의 모든 것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92578026)
  • BTS 길 위에서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56550718)
  • Transnational Convergence of East Asian Popular Culture (https://www.amazon.com/Transnational-Convergence-Culture-Routledge-Research/dp/0367648989)

논문

  • 박소정·장인희·홍석경 (2021). 일본 내 글로벌 SVOD 서비스를 통한 한국 드라마 수용. <한국언론학보>, 65권 3호, 122-162. 
  • Park, S., & Hong, S-K. (2021). Performing whiteness: skin beauty as somatechnics in South Korean stardom and celebrity. Celebrity Studies, 12(2), 299-313. 
  • Jang, E., Park, S., Lee, J., & Hong, S-K. (2019). Beautiful and masculine: male make-up YouTubers and heteronormativity in South Korea. Journal of Popular Culture, 52(3), 678-702.
  • Hong, S-K., Park, S., Park, D., & Oh, S. (2019). Geography of Hallyu studies: analysis of academic discourse on Hallyu in international research. Korea Journal, 59(2), 111-143. 
  • 박소정·홍석경 (2019). K-뷰티의 미백 문화에 대한 인종과 젠더의 상호교차적 연구를 위한 시론: 화이트워싱/옐로우워싱 논쟁을 중심으로. <언론정보연구>, 56권 2호, 43-78. 
  • 홍석경·박대민·박소정 (2017). 한류연구의 지식연결망 분석. <한국언론학보>, 61권 6호, 318-353. 
  • 홍석경·박소정 (2016). 미디어 문화 속 먹방과 헤게모니 과정. <언론과 사회>, 24권 1호, 105-150. 
  • 홍석경 (2015), 서울의 풍경들:블로거들의 서울 사진과 공간 경험에 대한 영상방법론적 접근, 언론과 사회, 23권 2호, 64-112 
  • Seok-Kyeong HONG-MECIER (2012), « Discovering the Est Asian Television series in France : Drama and Women’s counter-culture in the Digital Era», in Anthropologie et Société, University of Laval, Québec, Canada, Vol. 36 N° 1-2, p.201-222.
  • 홍석경 (2012), 프랑스의 한국 아이돌 문화 여성팬덤과 성 담론에 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56(1), 2012.2, 185-208.